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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YU는 학생을 어떻게 뽑을까?

이강렬 박사 2025. 5. 28. 10:08

해마다 NYU에 지원하는 학생들 수가 늘어가고 있다. 이에 따라 해마다 합격률은 낮아지고 있다.합격률이 9%대로 떨어졌다. 거의 아이비리그 수준이다. 이렇게 합격의 문이 좁아지고 있는 NYU에 어떻게 합격할 수 있을까?

 

NYU 지원 과정의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여기서는 NYU의 평가 철학과 실제 지원 단계를 중심으로 그 과정을 상세히 분석한다.

총체적 평가 철학: 숫자를 넘어서

 

NYU는 "총체적 검토 과정(holistic review process)"을 사용하며 "다양한 관심사, 재능, 목표를 가진 학생들의 조합"을 추구한다.4 "입학 결정에는 특정 공식이 없다".4 대학원 과정인 와그너 스쿨(Wagner School)의 경우지만, 이는 학부 입학 사정에도 유사하게 적용될 가능성이 높은데, "우리는 모든 지원서 구성 요소에 대한 총체적 검토를 바탕으로 결정을 내린다... 맥락이 중요하기 때문에, 지원자의 배경, 경험, 열망, 가치, 성취가 교실에 독특한 관점을 제공하고 NYU 와그너 커뮤니티의 다양성에 기여할 수 있는 방식을 고려한다"고 밝히고 있다.10

스턴 경영대학(Stern School of Business) 학부 과정 역시 "각 지원자는 학업적 강점, 지적 성장과 창의성의 잠재력, 그리고 대학과 도시의 특별한 기회를 충분히 활용할 가능성을 파악하기 위해 신중하게 검토된다"고 명시한다.11 지원서의 진실성은 무엇보다 중요하며, "진실성과 무결성은 NYU 입학 과정의 초석"이다.12

이러한 총체적 평가는 지원자에게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이는 지원서의 모든 부분이 중요하며, 한 영역의 약점이 다른 영역의 강점으로 보완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개인적인 맥락과 독특한 경험이 가치 있게 평가됨을 나타낸다. "특정 공식이 없다"는 점 4과 총체적 평가에서 "맥락"을 강조하는 점 10은 NYU가 통계적 프로필뿐만 아니라 진정한 개인을 찾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는 에세이, 추천서, 비교과 활동을 기술하는 방식 등 지원서의 질적인 측면이 지원자의 성적과 점수를 넘어선 그림을 그리는 데 상당한 비중을 차지함을 의미한다. 스턴 경영대학에서 "대학과 도시의 특별한 기회를 충분히 활용할 약속"을 찾는다는 점 11은 성공적인 지원서가 과거의 성취뿐만 아니라 NYU의 특정 자원과 환경이 미래의 성장과 기여를 어떻게 촉진할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보여줘야 함을 시사한다. 이는 NYU 자체에 대한 깊이 있고 구체적인 관심사를 보여주는 지원서가 일반적인 학업적 강점만을 나열한 지원서보다 더 설득력 있음을 의미한다.

학업적 탁월성: 성적 증명서 및 교과 과정의 난이도

 

"강력한 학업 기록(Strong Academic History)"은 주요 평가 요소이며, 성적 증명서는 신중하게 검토된다.10 스턴 경영대학은 "성공적인 학부 과정을 위한 지원자의 역량은 중고등학교 및/또는 대학 기록을 신중하게 고려하여 측정된다"고 밝힌다.11 티쉬 예술대학(Tisch School of the Arts)의 경우, "가장 경쟁력 있는 지원자는 졸업 학년에 수학과 외국어를 수강하고, 4년간의 영어, 3~4년간의 수학/과학/사회 과목, 2~3년간의 외국어와 같은 요건을 초과 달성한다"고 언급하며, 이는 엄격한 준비의 일반적인 기준이 된다.

 

문리과대학(College of Arts and Science, CAS)의 예비 보건계열 학생 지도에서는 "필요한 학업을 완수할 수 있는 능력의 증거"를 찾는다고 되어 있다.18 합격생의 평균 GPA는 일반적으로 3.6 이상이다.19 스턴 경영대학은 최소 3.0을 요구하지만, MBA 평균은 3.5이며 학부 평균 SAT는 1531점이다.20 스턴 경영대학에 가장 경쟁력 있는 지원자들은 미적분학 또는 예비 미적분학을 이수한다.11 모든 지원자는 지원서 제출 후 자가 보고 학업 기록(Self-Reported Academic Record, SRAR)을 작성해야 한다.13

학업 성취도는 기초가 된다. 여기에는 단순히 성적뿐만 아니라 이수한 과목의 난이도(rigor)도 포함된다. NYU는 지원자가 까다로운 교과 과정을 소화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강력한 학업 기록" 10과 일반적인 고등학교 요건을 초과 달성하는 것 17에 대한 강조는 NYU가 지속적으로 학문적으로 도전하고 우수한 성과를 거둔 학생들을 찾는다는 것을 암시한다. 성적의 상승 추세나 심화 과정(AP, IB, A-Levels) 이수는 특히 영향력이 클 수 있다. 대학 전체적으로 특정 필수 과목이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스턴의 경우 "필수 과목 세트는 없다"고 언급 11), 특정 단과대학의 권장 사항(예: 스턴의 미적분학 11, 티쉬의 심화 과정 17)은 학업 준비가 지망하는 학문 분야와 일치해야 함을 나타낸다. 이는 고등학교에서 "모든 경우에 적용되는" 과목 선택 방식이 NYU에는 최적이 아닐 수 있음을 의미한다.

 

비교과 활동, 업무 경험 및 리더십: 영향력 증명

 

총체적 평가는 "비교과 활동 성과", "업무 경험", "인생 경험"을 고려한다.16 와그너 대학원에서는 "공공 서비스에 대한 입증된 헌신"과 "영향력 잠재력"이 핵심이며, "업무 경험"을 중시한다.10 SPS (리더십 및 경영학 학사)는 이력서를 요구하며, 프로그램은 "팀 동기 부여 및 생산성", "의사 결정", "변화 적응", "혁신 및 창의성"과 같은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한다.25 SPS 학부 지원 시 비교과 활동, 자원봉사, 리더십 역할, 아르바이트/인턴십을 이력서에 포함해야 한다.22 티쉬 예술대학(예술 정치학 석사)의 전문 이력서에는 "창의적 및 학문적 배경, 업무 경험, 창작 활동, 비평 작문, 시민 운동, 활동가 및 지역사회 기반 참여" 등이 포함된다.23 NYU 체인지메이커 센터는 학생들이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고 "변화 주도 기술"을 개발하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둔다.8 해당 센터의 펠로우십 지원자는 "공공 서비스에 대한 헌신"과 "리더십 역량"을 기준으로 평가받는다.

교실 밖 활동은 지원자의 관심사, 열정, 리더십 기술, 헌신, 실제 사회 참여를 보여준다. 일반적으로 양보다는 질과 영향력이 더 중요하다. NYU의 "영향력 잠재력" 10에 대한 관심과 "체인지메이커 센터" 8의 존재는 학교, 지역사회 또는 특정 분야에서 주도성, 리더십, 그리고 변화를 만들고자 하는 열망을 보여주는 비교과 활동이 매우 가치 있게 평가됨을 시사한다. 이는 단순한 참여를 넘어선다. "업무 경험" 10과 심지어 "인생 경험" 16까지 평가에 포함한다는 점은 NYU가 비전통적인 활동을 통해 얻은 실질적인 기술, 성숙도, 관점을 높이 평가함을 나타낸다. 이는 아르바이트를 해야 했거나 상당한 가족 부양 책임이 있었던 학생들에게 특히 의미가 있을 수 있다. <미래교육연구소/TE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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