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학 편입 & 장학금

미국 대학 장학금 받고 편입, 학비 부담 96% 줄이기

이강렬 박사 2024. 12. 12. 20:07

 

 

"국제 학생 미국 대학 편입 재정보조의 모든 것: 성공 사례와 신청 기준"

"연간 9천만원 → 300만원으로: 미국 명문대 편입생 재정보조 성공기"

"미국 대학 편입 재정보조, 놓치지 말아야 할 골든타임과 필수 준비사항"

​​

2025학년도 미국 대학 편입 지원 시기가 도래했다. 미국 대학 편입원서 마감은 빠르면 2 1일에서 대체적으로 4 15일이면 명문 대학들은 거의 원서접수를 마감한다. 미국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은 물론, 국내 대학에 다니는 학생들도 미국 대학으로 편입을 시도하지만 상당수는 비싼 학비에 대한 부담감으로 편입을 망설인다.

A 는 미국 명문 연구 중심 사립대학, 즉 종합대학에 다니는 학생이었다. 성적도 매우 우수했다. 그러나 A 양은 다니던 대학을 휴학하고 편입을 하고자 했다. 편입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학비 때문이다. A 양이 다니던 학교의 등록금(Tuition) $57,324, 기숙사+식비(Room & Board) $15,086 이었다. 그 외 기타 부수적인 비용을 모두 합치면 A 양의 부모가 부담해야 할 1년 총비용은 $76,200였고, 한화로 계산하면 약 9천만 원 정도가 됐다.

A 는 지난해 필자의 미래교육연구소에서 미국 대학 편입 재정보조 컨설팅과 대학 지원 컨설팅을 함께 의뢰했다. 미래교육연구소는 여러 요소들을 종합해 편입을 시도하는 국제 학생에게도 재정보조를 제공하는 학교들 중 Reach/Match/Safety로 나눠 여러 Liberal Arts College를 추천했고, 재정보조 신청서와 부모님의 재정 서류를 제출했다. 최근 몇몇 학교에서 결과가 나오고 있으며, Mount Holyoke College에서 합격과 함께 연간 $51,913의 재정보조 제안이 왔다.

 

Mount Holyoke College는 미국 7대 여자 대학 중 하나로 명문 Liberal Arts College(학부 중심 대학)이다. 이 대학의 등록금은 $54,400이다. A 양은 $51,913을 재정보조로 받았기 때문에 A 양의 부모가 부담해야 할 등록금 수준은 $2,487이다. 즉 역간 $57,324에서 $2,487로 등록금이 약 96% 정도 줄어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국제 학생들은 미국 대학 재정보조를 받을 수 없으며 미국 시민권이나 영주권이 있는 학생들에게만 해당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또한 미국 대학으로 편입할 때는 재정보조를 받을 수 없다고 알고 있으나 이것도 틀린 정보다. 편입을 하는 국제 학생들도 얼마든지 재정보조를 받고 미국 대학으로 편입할 수 있다. A 양을 포함해 다양한 학생들의 사례들이 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느 대학이 편입하는 국제 학생에게도 많은 재정보조를 주는가다. 이 정보를 일반 학부모들이나 학생들은 접근하기 쉽지 않다. 신입생으로 지원할 경우에는 국제학생들에게 재정보조를 주던 대학들이 편입 국제학생들에게는 재정보조를 주지 않겠다는 대학들도 많다. 미래교육연구소는 지난 수년 동안 많은 학생들의 컨설팅을 진행해오며 다양한 사례를 갖고 있으며, 연구소의 도움을 받은 많은 국제 학생들이 편입을 하면서 재정보조를 받아 경제적 어려움 없이 학업을 마칠 수 있었다. 따라서 현재 재학 중인 대학에서 학비에 대한 부담을 느끼는 학생 또는 부모라면 과감하게 편입을 통해서 부담감을 줄이길 추천한다.

미국 대학에서 재정보조를 받기 위한 기준

가정의 재정 상태 즉 부모의 연 소득과 자산을 확인해야 한다. 신입생으로 지원할 때 재정보조를 지원하는 기준과 같다.

1. 4인 가족 기준 부모의 연 합산 소득이 $15, 최대 17만달러를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 미국 대학들이 주는 재정 보조는 성적 기준이 아니라 가정의 경제적 상황을 바탕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2. 소득뿐 아니라 Asset (자산)도 본다. , 거주하고 있는 집 1채 외에 다른 부동산이 있으면 자산이 많다 판단할 수 있으며 그에 따라 재정 보조를 받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또한 집 1채도 가격에 따라 재정보조가 달리지는 경우가 있다.

3. 가고 싶은 대학에 충분히 합격할 실력을 갖추어야 한다. 겨우 턱걸이로 합격할 정도의 실력을 갖고 재정보조를 요청할 경우 불합격될 가능성이 높다.

미래교육연구소는 매년 봄/가을 학기 편입 학생들의 원서 및 재정보조 컨설팅을 진행했다. 마감일은 가을 학기의 경우 2~4월이 많고, 봄 학기는 10~11월까지는 지원을 마무리해야 한다. 지원할 대학을 선택하고, 에세이를 쓰는 등 신입 지원과 마찬가지로 편입 지원에도 준비하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충분한 시간을 갖고 준비를 해야 하고, 미국 대학 편입과 재정보조 신청을 하려는 데 혼자 진행이 어려운 학생들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재정적 부담감을 덜고 공부에 집중해 학업을 마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미래교육연구소>

 

미래교육연구소는 미국 대학 학비 보조를 도와주는 전문기관입니다.

 

미래교육연구소장 이강렬 박사

해외교육전문컨설팅 기관인 미래교육연구소장입니다.

pf.kakao.com

 

#미국대학편입 #재정보조 #유학비용 #해외유학 #MountHolyokeCollege #LiberalArtsCollege #국제학생 #편입준비 #학비지원 #미국유학 #유학정보 #대학등록금 #편입원서 #여자대학 #유학컨설팅 #미국명문대 #유학생활 #해외대학 #교육정보 #학비절약